내돈내산으로 내가 체험한 영어 라이팅 사이트 추천편
최근 4개월 정도 영어 라이팅 첨삭 받을 일이 많아져서 찾아보다가 알게된 Ediket(에디켓) 사이트!! 외국 사이트 인 줄 알았는데, 한국 분이 만든 한국 사이트인 것 같다.
Ediket 소개 (특징, 가격)
에디켓은 영어 첨삭 사이트로 실시간 매칭 및 영어 첨삭이 가능한 Ediket Now와 자기와 맞는 전문가를 찾아 첨삭을 맞기는 Ediket Expert로 나뉜다.
나는 Now와 Expert 모두 골고루 이용해보았는데, 사용방법도 아주 간단하다.
Ediket Now
Ediket Now를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에디터가 매칭되고, 에디터가 내 writing을 첨삭하는 과정을 바로 눈앞에서 볼 수 있다. 또한, 옆에 채팅창도 있어 필요하면 에디터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도 있게 화면이 구성되어있다. 가격은 '단어 당 $0.03'으로 책정되어있다. 150단어 정도(6문장) 이용했을 떄, $5.53 정도 지불했다.
Ediket Expert
에디켓 expert는 실시간으로 첨삭을 받는 것이 아니고, 내가 원하는 전문가를 찾아서 그 전문가에게 요청하는 것이다. 경험상 에디켓 expert라고 해서 그렇게 오래걸리지는 않았다. 자고 일어나면 완료되어있는 정도였다.
가격은 지정이다보니 나우보다는 비싸고, 사람에 꽤 차이가 난다. 젤 저렴한 기준 단어당 $0.04 정도였고, 비싼 에디터는 단어당 $0.16 까지 봤다. 또한, 에디켓 Expert는 베이직/프리미엄 중 선택할 수 있는데, 베이직이 일반적인 문장구조, 문법, 단어 정도이고 프리미엄을 선택하면 structure 적인 부분까지 첨삭을 진행해 주는듯 했다.
Ediket Now와 Expert 모두 결제는 그때그때 할 수도 있는 것 같지만, 나는 에디켓 머니를 충전해서 사용했다. 한번에 충전하면 실제 금액보다 조금 더 적립해 준다. 나는 첨삭 받을 일이 꽤 있어서 총 $400 정도 충전을 해서 사용하고 있다.
벌써 총 21번 정도 사용을 했다ㅎㅎ
나는 보통 에세이 전체를 첨삭받을 경우는 Ediket Expert로 나의 에세이 첨삭에 적합한 에디터를 선택하여 첨삭을 받았고, 한 문단이나 짧게 수정하고싶은 부분을 첨삭받을 때는 Now로 저렴하게 첨삭받았다.
Ediket 장/단점
장점
- 저렴하다.
1000자 정도되는 에세이 첨삭받을때 9만원대 정도 들은것 같다. 보통 개인에게 맞기거나 다른 전문 업체들을 이용하면 훨씬 비싸다고 알고 있다. 에디켓은 그에 비하면 굉장히 저렴하게 해결할 수 있어서 가격적인 측면에서 장점이 크다고 생각한다. - 몇 문장이라도 첨삭 받을 수 있다.
몇 문장을 첨삭 받아야할 일이 생겼을 때, 부담없이 편하게 이용하기 좋다. - 퀄리티도 괜찮다.
사실 이 부분은 내가 타 첨삭 사이트를 사용해보지는 않아서 정확하게 비교는 안되지만, 첨삭을 받았을 때, 대체로 만족했었다. 또, 에디터 프로필에 첨삭 건수와 평점이 나오는데 이 정보들로 평이 좋고 경험이 많은 에디터들을 찾아 맡기면 대체적으로 괜찮은 결과가 돌아왔다.
단점
- 팁 정책
첨삭을 모두 진행하고 난 후에, 해당 에디터에 대해 평가를 하게되고 에디터에게 줄 Tip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이 나는 좀 애매했다. Tip은 이 사람에게 내가 어떤 서비스를 받았을 때 지불하는 것인데, 나는 내 writing 첨삭으로 값을 지불했고 이 첨삭에 대해 별도의 서비스를 받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데, 이것을 지불해야하는 것인지 조금 의문이 들었다. 물론 팁을 선택하지 않을 수 있고, 나는 내 첨삭 요청에 대해 다른 에디터들 보다 좀 더 정성스럽게 봐줬다는 것이 느껴지거나 퀄리티가 특별히 만족스러웠을 경우에만 10-15%정도 팁을 냈다.
한국업체라고 알고 있는데, 팁에 익숙하지 않은 나같은 한국사람들을 위해서 tip 지불 화면에 간단하게 지불 기준(?)이라도 적어주면 좋을 것 같다! - 에디터 by 에디터
첨삭 퀄리티는 에디터 by 에디터이다. 문법 오류는 누구나 잡아주겠지만, 코멘트로 내 에세이 종류에 대한 팁과 수정한 이유까지 설명해 주는 에디터들도 있고, 정직히 오류만 잡아주는 에디터들도 있다.
이건 좀 여러 에디터들에게 첨삭을 받아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 에디터의 수
에디터의 수가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것 같았다. now로 맡겼을때 여러번 동일한 에디터와 매칭된 적이 있다. 그 에디터가 유난히 활동을 많이 하는 에디터일 수도 있겠다. 단점에 적었지만 나와 맞는 에디터 몇 명만 찾으면 크게 단점은 아닐 것 같다.
총평
가성비 좋고 실시간 및 온라인으로 이용하기 편리해서 앞으로도 영어 첨삭을 받을 일이 있으면 자주 사용할 것 같다. 나처럼 가성비 좋은 첨삭 사이트를 찾는 분들께 추천한다!!
다른 후기들을 보니 IELTS 등에서 영어 writing 시험 준비를 할 때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은데, 나도 미리 알았다면 더 자주 사용했을 것 같다.
English Proofreading Services | Professional English Editing Service
edik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