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직장인 나홀로 유학준비[2] 미국 CS 석사 유학준비 영어성적(IELTS/TOEFL)

_Yonnie_ 2022. 3. 1. 22:27
728x90
반응형



미국 대학원 지원을 위해서 거쳐야할 첫번째 관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바로 영어성적!
나는 토플이 아닌 아이엘츠를 응시하여 지원하였다.

 

 

TOEFL? IELTS?


미국 대학원 진학을 위해서는 석사든 박사든 일단 영어 성적이 필요한데,
보통 미국 유학을 위해 대표적으로 보는 영어시험이 토플이다.
나는 토플을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지원을 위한 최소 점수는 80점 정도 되는 것 같다.

토플 외에 몇가지 인정해주는 시험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IELTS 이다.
나는 토플이랑 아이엘츠 중 어떤 시험을 볼까 고민하다가
아이엘츠가 좀 더 실제 영어 위주이고, 미국 외에 다른 영미권 국가(캐나다, 호주, 영국 등..)에서도 인정해주는 시험이라고 해서 아이엘츠를 선택하게 되었다.

토플은 미국에서 만든 시험이고, 아이엘츠는 영국?호주?에서 만든 시험이라고 알고 있는데,
미국은 원래 토플만 인정해주다가 아이엘츠의 공신력이 높아져서 최근에 많이 인정하는 추세라고 한다.


미국 대학원 IELTS Minimum


지원 최소 점수는 학교마다 전공마다 조금씩 다른데,
내가 지원한 CS 석사 기준으로 최소 점수는 6.5였다.

그런데 정말 최소 점수여서, 학교 리스팅을 해봤을때 지원할 수 있는 학교가 많이 없다.
내가 찾아봤을때는 주로 UT Austin, UTD, TAMU랑 몇몇 학교들 밖에 없었다.

제너럴한 최소 점수를 맞추려면 오버롤 7.0 으로 성적을 맞춰두어야 한다. 간혹 오버롤이아닌 과목별 점수까지 보는 학교들도 있는데, 이건 학교별로 매우 상이하니 지원하는 학교사이트를 참고해보면 된다.

7.5가 최소인 학교들도 있었는데 몇개 없었기 때문에 과감히 포기했다.

*지원하면서 TA를 함께 지원하려면 스피킹에서 아주 높은 점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공부기간


이건 물론 사람마다 매우 다르겠지만,
직장다니면서 5개월 정도 걸렸던 것 같다.

나는 영어회화는 1년 정도 해오던 상태였지만 영어를 잘하는 편은 아니었다.

IELTS 공부기록은 아래 포스팅에 더 자세히 적어두었다.

IELTS 독학/인강 - 타임라인/공부방법 - https://yeonylog.tistory.com/m/48

 

IELTS 독학/인강 - 타임라인/공부방법

아이엘츠를 졸업한지도 벌써 3개월이 지났다. 맨날 포스팅해야지 하고 미뤄두었던 것을 지금에라도 하려고한다. 나는 첫 시험에서 오버롤 6.5이 나오고 두번째 시험에서 목표했던 7.0을 달성했는

yeonylog.tistory.com




IELTS는 점수 인정 불가? 토플과 달랐던 점


미국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토플을 하기때문에 나와 같이 아이엘츠를 하는 사람은 많이보지는 못했다.

아이엘츠 시험은 장점도 많고, 공부를 하면서 실제 도움도 많이되었다. 시험 응시 가격은 토플과 동일하고, 성적리포팅도 온라인으로 제출 가능하여 편리하다. (토플도 되겠지만)

나는 다른 나라에 대한 가능성을 대비하여 아이엘츠를 봤는데, 결론적으로 미국만 썼고, 이걸 미리 알았더라면 나도 그냥 토플을 했을 것 같다.

그 이유는,
아이엘츠는 인정하는 곳이 많고 거의 대부분이긴 하지만 간혹가다가 안되는 곳들이 있다.

그런데 학교 리스팅 시에 고려해야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굳이 아이엘츠가 인정 되는지 여부에 대한 조건까지 추가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실제로 UCSD랑 몇몇 소수의 학교들은 오직 토플만 인정해주어서 아쉬웠다🥲


어쨋든 아이엘츠던 토플이던 필요한 최소 미니멈을 맞춰 놓으면 조금 과장해서 절반은 했다고 봐도된다! 원래 첫 단계가 가장 힘든 법이니ㅎㅎ



다음 편에 계속




728x90
반응형